호산나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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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나긴 인생을 살면서 우리는 좋은 일도 만나게 되고, 안 좋은 일들도 만나게 됩니다. 안 좋은 일이 생길 때 좌절하느냐 아니면 그것을 계기로 더욱 성장하느냐는 그 사람의 회복탄력성에 달려 있습니다.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란 원래 제자리로 되돌아오는 힘을 일컫는 말로 회복력 혹은 탄력성을 뜻하며 주로 시련이나 고난을 이겨내는 긍정적인 힘을 의미하는 말로 쓰입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안 좋은 일이 생길 때 그 사건을 부정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로 봅니다. 긍정적인 시각으로 미래를 생각합니다. 하지만 회복탄력성이 낮은 사람은 안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좌절하고 맙니다. 그 사건이 자기 자신을 성장시킬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합니다. 그것의 판단은 순간적으로 뇌에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훈련이 많이 된 사람의 경우는 웬만한 안 좋은 일에 대해서 끄떡없습니다. 좌절을 하고 바닥을 치다가도 고무공이 튀어 오르듯 금방 다시 위로 올라와 회복하게 됩니다. 하지만 훈련이 부족한 사람의 경우에는 유리컵이 깨지 듯 쨍! 하고 깨집니다. 그리고 다시 일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역경은 극복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극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의 차이는 어디서 올까요?

워너 교수가 40년에 걸친 연구를 정리하면서 발견한 회복탄력성의 핵심적인 요인은 결국 인간관계였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꿋꿋이 성장해나가는 힘을 발휘한 아이들이 예외 없이 지니고 있던 공통점이 있었는데 그 아이의 입장을 무조건적으로 이해해주고 받아주는 어른이 적어도 그 아이의 인생 중에 한 명은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랑을 바탕으로 아이는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과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나아가 타인을 배려하고 사랑하고 제대로 된 인간관계를 맺는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회복탄력성의 향상을 위한 긍정성 훈련 중에서 가장 포괄적이고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이 바로 덕성과 강점의 개발입니다. 부부나 연인관계에서 절대 갈라서지 않는 비법 중 하나는 상대방의 강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감사하기`로 이는 마음의 좋은 습관이고, 세 번째는 `운동하기`로 이 역시 몸에 좋은 습관입니다. 감사하기와 규칙적인 운동이 인간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다 아는 상식입니다. 감사하는 마음과 운동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우리의 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가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점차 밝혀지고 있습니다.

긍정성의 향상을 위해서, 행복의 기본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오늘부터 당장 시작해야 할 일은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고 모든 것에 감사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 ihosanna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13-04-02 18:38)

    
제목: 회복탄력성


등록일: 2013-01-18 14:05
조회수: 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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